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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AZINE
스페셜 (2)  
중견만화인 고유성 대담 
 2000년입니다(이런 말을 하기에는 5개월은 너무 늦은 감이 있지만...). 하지만 여전히 하나의 이정표를 지났다는 느낌이 다가오지 않는 것은 여전히 만화를 둘러싼 여러 제반 환경들은 그대로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웹진 고구마는 창간호 첫 머리기사부터 곧바로 만화판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과연 우리 만화계의 현주소는 어떻게 어디까지 와 있으며, 무엇이 문제인지를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고자 합니다. 첫 기사는 (우리 측에서는 원로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스스로는 이렇게..(2000-07-01)
고유성의 만화세계 
 고유성이라는 이름과 함께 떠오르는 첫 번째 키워드는 고유성은 김형배와 함께 중견-원로급 만화가 가운데 몇 안 되는 SF 전문 만화가다. 대부분의 작품들이 SF 장르에 속해 있으며, 최근 들어 두드러지고 있는 SF적인 요소를 도입하기만 한 격투 무협물들과는 달리 정통 SF에 가까운 작품들을 다수 제작했다. 고유성 작품에는 사이보그, 인간복제, 타임머신 등 여러 소재들이 단골 메뉴로 등장한다. 또한 외국의 SF 단편들을 원작으로 삼고 있는 작품들도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7분 30초 등) 여럿 있는 등..(2000-07-01)
기사 (3)  
만화가협회 신임회장 선출 
지난 1월 15일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는 한국만화가협회(이하 만협)의 제 40차 정기총회가 열렸다. 연초가 되면 해마다 열리는 정기총회지만, 특히 올해는 24대 임원진 선출도 이루어졌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모았다. 몇 개의 만화관련 단체가 있지만, 결국 한국만화에 대해 대표성을 지니는 것이 만협이라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새로운 임원 선출은 더욱 중요한 일로 다가온다. 이에 새로운 기대와 함께 전대 임원진이 이룬 성과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선출 직후 소감을 밝히고 있는 김동화 화백 (출처 :..(2008-02-01)
‘만화’를 테마로 한 ‘메가박스 일본영화제 
 지난 11월 14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메가박스 영화관에서는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이색 영화제가 열렸다. ‘메가박스 일본영화제’라는 타이틀로 진행된 이 영화제는 2004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이하는데, 특히 ‘표현의 힘’이라는 주제로 열린 올해에는 만화원작으로 제작된 다양한 일본영화 및 일본 애니메이션이 상영되었던 것이다. 만화원작 실사영화와 만화원작 애니메이션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던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만화원작 작품들이 눈에 띈다. 실사영..(2007-12-07)
임청산 만화 반세기 회고전 
 퇴임 앞둔 만화 교육 개척자 임청산 (사진출처:연합뉴스) 얼마 전 서울 남산에 위치한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는 의미 있는 전시회가 열렸다. 10월 29일부터 11월 3일까지 열린 <임청산 만화 반세기 회고전>이 그것. 이 전시회가 여느 만화관련 전시회와 다른 특별한 점이 있다면 바로 임청산 교수의 제자들이 스승에게 받친 ‘헌정’ 전시회라는 점이다. 임청산 교수는 오는 2008년 2월이면 정년퇴임을 맞이하게 되는데, 지나온 시간들 속에서 살펴본 그의 행적은 우리 만화 현대사에서 몇 가지 중대한 ..(2000-07-01)
피플 (1)  
나카하라 유 
- 출생 : 1962년 5월 5일, 사이타마현 - 데뷔 : 1984년 영점프의 청년만화대상에 투고한 작품 료우가 준입선으로 데뷔 - 대표작 : 토키오, 헤븐, 료우, 터프 등 - 토키오 『토키오』는 복수를 테마로 하는 액션물이다. 복수에 불타는 한 청년이 암흑세계와 벌이는 물러설 수 없는 일전을 화려한 액션과 더불어 그린 만화이다. 5년 전에 시부야에서 형이 살해당하고 그 이후 어머니마저 돌아가시자 혈혈단신이 된 토키오는 복수의 칼날을 갈며 형을 죽인 불량배를 찾아 다시 시부야로 돌아온다. 토키오는 형을 죽..(2004-10-01)
칼럼 (2)  
제1장 (1)유머와 익살은 곧 만화의 소재 
 제1장 우리 만화의 오늘, 그리고 내일 (1) 유머와 익살은 곧 만화의 소재 영국의 윌리엄 호커스는 1731년에 근대만화의 기초를 확립한 사람으로서, 영국의 만화시장에서 풍자만화가로 유명한 사람이다. 동판화로 매우 치밀하게 그려진 그의 작품은 당시 시대상을 적나라하게 나타내는 날카로운 비평으로 일관되어 있다  호가스, <알림>, 캐리커쳐, 1743년 그의 작품에 크게 영향을 받은 후기 작가들은 이를 더욱 개발하고 전파시켜 옴으로써 마침내 오늘날과 같은 만화라는 장르로 발전하기에 이르렀..(2008-02-01)
박기준의 한국만화야사_서론 
서론 동물은 대대로 그 종족의 유지를 위해서만 본능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반면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각자 인생의 목표가 뚜렷하며 꿈을 실현코자 하는 욕망이 강하기 때문에 무한한 창조력을 발휘하는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다. 또한 자신이 축적한 경험을 기술하거나 전수하는 방법을 통해 다음 세대에 넘겨줌으로써 더 눈부신 도약의 발판으로 삼게 한다. 그러나 모든 문화 문명이 여기에 이르기까지, 그 이면에 묻히었을 성현들의 숨은 노고를 우리는 드물게나마 되돌아보..(2008-01-29)
글로벌리포트 (2)  
왜 스튜디오 지브리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포기하.. 
왜 스튜디오 지브리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포기하게 되었는가? 작성자이현석 2014년 8월 4일. 충격적인 이야기가 일본 열도를 휩쓸었다. 전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스튜디오 지브리]가, 주주총회에서 제작부문의 해체를 발표한 것이다. 스튜디오 지브리는 일본의 애니메이터 들이 감수해야하는 가혹하고 유동적인 노동환경이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애니메이션 감독 출신인 미야자키 하야오와 다카하타 이사오가, 애니..(2016-12-31)
유럽만화의 거장들이 파리에서 앙굴 
2000년 10월 10일부터 2001년 4월 29일까지  앙굴렘 페스티발 기간에 앞서서 거의 3개월간 파리시민들에게 이 전시를 선보이고, 그 이후에 앙굴렘으로 전시 장소를 옮겨서 역시 3개월 가량 전시되고 있다. 이 전시보고서는 파리에서 열린 전시회를 중심으로 쓰여진 글이기에 전시공간이나 배치라는 면에선 앙굴렘과 틀리겠지만, 프랑소와 미테랑 국립도서관(Bibliotheque Francois-Mitterrand)에서 열렸다는 사실에서 오는 문화지형도적인 면에선 나름의 가치가 있고, 전시의 내용면에선 동일하므로, 국립도서관..(2001-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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